종종.. 내가 이미 10년 전에 혹은 7~8년 전에 논의하고 출판도 한 내용을 마치 지금 처음 누군가의 아이디어인 것처럼 등장하는 것을 볼 때마다 복잡한 기분에 빠진다. 물론 어차피 많은 논의는 마치 지금 처음 나타난 것처럼 등장하는 측면이 있다. 모든 사람이 모든 타인의 논의를 다 검토할 수 없고 나 역시 이런 어려움에 처할 때가 많다. 하지만 이미 10년 전에 비판한 내용을, 마치 '내가 이런 말을 했으니 너희들은 이제 그것을 반박하는 논의를 할 것이다'라는 태도로 말할 때, 확실히 이상하고 복잡한 기분에 빠진다.

여기서 오해를 하면 곤란한 지점은, 마치 내가 이렇게 잘났다는 뜻이 아니다. 이미 오래 전 많은 사람이 논의를 하고 비판을 하고 논쟁을 하고 반박을 하고 토론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축적한 어떤 사유와 성찰이 있는데 마치 그것이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대하는 태도의 오만함과 반지성주의, 그리고 반페미니즘적 태도를 말하고 싶은 것이다. 왜 페미니즘과 퀴어 연구와 트랜스 연구의 지식과 인식, 논의는 역사가 없고 이전 연구가 없는 것처럼 회자될까. 앞서 내가 10년 전에 이미 했다는 어떤 논의는, 내가 그 논의를 하기 20년 전부터 했던 아이디어를 나의 방식으로 변형한 것이었다. 그러니까 지금 시점에서, 이른바 한 세대라고 불릴 법한 세월 동안 관련 논의가 어마하게 진행되었고 축적되어 있다. 그런데 마치 그런 논의가 없었던 것처럼 말할 때, 그것도 페미니스트를 자처하고 관련 논의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의 입에서 그런 말이 나올 때 정말 당혹스럽다. 바로 그 태도가 페미니즘을 무시하고 폄하하는 태도 아닌가? 물론 이런 염려는 나 같은 쪼무래기나 하는 것일 수도 있다.

... 아마도 이 글에서, 어떤 구체적 사건을 정확하게 언급한다면 이 글은 무척 수월하게 이해되겠지만.. 그것이 특정 한두 명만 지칭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
공부를 하면서 배운 것 중 하나는, '내'가 열심히 고심해서 정리한 아이디어는 이미 다른 어디선가 누군가 멋지게 다 해뒀다는 점이다. 그래서 종종 나는 뭔가 새로운 글을 쓸 게 아니라 끝내주는 논문을 추천만 하는 것으로 충분한 게 아닐까란 고민을 한다. 물론 그 논문도 이미 다른 누군가가 먼저 읽었을 테니까 이마저도 불필요하겠지만..


2017/12/29 06:04 2017/12/29 06:04
Trackback URL : http://runtoruin.com/trackback/3307
  1. 무료관전  2018/01/16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그대로 무조건 공짜 입니다. 무료가입만 하시면 모든것이 공짜..공짜로 현금 10만 받기,공짜머니로 게임 즐기기.공짜로 화끈한 미시들과 썸타기.

    『 www.KKB678.com 』

    사회 불경기로 인하여.회사간의 경쟁때문에..가입만 하셔도 현금 쏴 드립니다..

    『 www.KKB678.com 』

    일단 가입하시면 뜻밖의 별천지가 보일것을 약속 드림니다. 요즘 인증안된 사이트에서 사기당하시는 분 많을검니다.

    『 www.KKB678.com 』

    밑져도 본전이니 한번 가입해서 구경만 하셔도 됨니다. 체험머니는 무제한 공짜
    『 www.KKB678.com 』

    우리 회원들중에서 실제로 집을 장만한 분들도 계시고 사업실패로 부도 하셔다가 본전 찾은 분들도 계심니다..『 www.KKB678.com 』

    매일 억대단위로 이벤트진행중임니다.. 망설이지 마시고 행운을 잡으세요.. .

    매일 진행하는 5억 이벤트의 주인공이 되십시오..


    www.KKB678.com 복사하셔서 주소창에 붙혀넣기 하시면 됨니다.
open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