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논의를 단순화시키기 위해 젠더-섹슈얼리티gender-sexuality 관점에서 썼기에 많은 문제가 있어요.
강의는 물론 좋았다. (루인에게 이 “좋았다”는 말이 좀 논쟁적이고 다중적인 의미이긴 하다-_-;; 지금의 좋았다는 말은 신났다는 말과 비슷할 듯.) 일테면 내공이 느껴진다고 해야 할까. 의외의 충격은 질의응답 시간이었는데 그때 나왔던 질문 중 어떤 것은 이반포비아queer-phobia 수준이었다. 그 질문(?)을 들으며 루인은 머리카락을 뜯고 있었지만 강사(흔히 강사선생님이라고 부르곤 하는데 이는 상당히 계급적인 표현이다, 청소부선생님이라곤 안 한다)의 답변은 존경스러울 정도로 멋졌다.
또 다른 질문, “양성애는 과도기적인 것인가”라는 질문은 사실 좀 충격이었는데, 강의를 듣는다는 것과 그것을 몸으로 읽고 자신의 위치를 이동한다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실감했다. “양성애가 과도기적”이라는 말은 결국 ‘이성애’와 ‘동성애’가 있고, 이 두 가지 성애만이 ‘정상’이며 ‘양성애’는 이 둘 중 어느 하나로 가야하는 ‘비정상’이라는 의미이다. (어제 강의에서도 지적되었지만 그와는 좀 다른 지점에서 ‘이성애’, ‘동성애’와 같은 말 모두 논쟁적이고 문제적이다.)
재미있었던 것은, 강의가 끝나고 벌집토론(테이블별로 앉아 있는 사람들끼리의 토론) 시간에 나온 의견 중 하나이다. 사실 이 의견은 특별할 것 없는 너무 자주 들어온 말이며 동시에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쉽게’ 수긍하는 말이다. 그래서 불편했고 조금 아프기도 했다.
논쟁은 butch-femme 이었다. 그러니까 ‘레즈비언’ 내에서 ‘분류”되는’ butch-femme이라는 두 가지 ‘역할’이 결국 기존의 성역할과 같은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랑에서도 이와 관련한 얘기가 나온 적이 있다.) Butch가 남성적인 역할을, femme이 여성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권력관계가 이성애적 관계와 얼마나 다른가 하는 문제. (루인도 예전엔 이렇게 몸앓았더랜다.)
사실 이 말을 듣고 화가 좀 많이 났었다. 루인식 언어로 보면 젠더환원론의 또 다른 표현방식인데, 어떤 의미에선 가장 폭력적일 수 있는 시선의 한 전형이다.
우선적으로 묻고 싶은 것은 butch와 femme이라고 말할 때의 그 butch와 femme은 도대체 누구냐는 것이다. 물론 루인이라고 butch와 femme이라는 ‘성격’이 없다고 몸앓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butch처럼 보일 수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femme처럼 보일 수도 있다(핵심은 “보일 수 있다”는 것). 문제는 이런 ‘성격’을 “쟤는 남자처럼 행동 하네” 혹은 “쟤는 여자처럼 행동 하네” 식으로 구분하고 butch는 남자역할, femme는 여자역할이라고 환원/명명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것은 누구의 시선이냐는 것이다. 이러한 시선 자체가 이미 이성애gender적인 시각이며 ‘이성애’와는 다른 맥락에 있는 ‘동성애’/’레즈비언’을 ‘이성애’로 환원해서 재단하는 방식/폭력이다.
또 다른 문제는 정말 그렇게 “butch-femme 역할”을 하는 커플이 있다고 하자. 그렇다고 해서 이런 ‘역할’이 ‘이성애’에서의 그것과 같으니까 이성애와 별로 다를 것 없다는 식으로 말할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즉 ‘동성애’에서의 성역할sexuality role/rule을 ‘이성애’에서의 성역할gender rule과 같은 맥락으로 환원시켜 볼 수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Ftm(female to male)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이성애’ 정체성을 가진 ‘남성’과 연애를 할 때, 외부의 다른 사람들의 시선에서 볼 땐 이성애연애각본에 충실한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ftm 정체성을 가진 이의 ‘목적’ 중 하나는 젠더사회에서 남성이라는 역할을 배우기 위한 것이다(‘이성애’적 ‘남성’이 되겠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럴 때, 과연 ftm 정체성을 가진 사람의 연애 행위를 “너도 별 수 없이 이성애적이구나”라고 말 할 수 있을까.
흔히 ‘게이’ ‘남성’은 “남자답지 못하다”고 말해지지만 ftm정체성의 사람들은 종종 ‘게이’ ‘남성’이야 말로 가장 “남자답다”고 말한다.
이처럼 개인의 정체성이 가지는 맥락/위치에 따라 의미는 달라지는데 ‘레즈비언’ 내에서의 “butch-femme”이라는 역할을 ‘이성애’에서의 그것과 같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며칠 전 쓴 글에서도 적었듯이 위치가 달라지면 의미가 전혀 다르게 작동하는데 ‘레즈비언’ 내어서도 “butch-femme 역할”이 있으니까 ‘이성애’적이야, 라고 말하는 것은 모든 것을 탈맥락화 시켜 자신의 입장으로 환원해서 보겠다는 폭력이라고 몸앓는다.
..이런저런 몸앓이를 했다. 그러며 며칠 전, 한 수업 시간에 있었던 ‘정치적으로 올바르고 싶은 공포phobia'(일테면 “나도 페미니즘에 동의해요, 하지만 페미니즘에서도..” 운운하며 은근히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을 드러내는 것)와 한채윤씨가 예전에 썼던 글의 “우아한 호모포비아”란 말을 떠올렸다. 어떤 의미에선 노골적인 포비아 보다 더 무서운 것이 이런 “우아한 포비아”다. 그렇다고 같이 강의를 들은 사람들이 이반포비아가 있다고 믿진 않지만, 가끔씩 드러나는 어떤 장면들에선, 아픔을 느낄 수 밖에 없다.
그 벌집토론에 끼어있었던 사람이예용:D
아, 정말 이런 생각 못했었네요. 반성했어요.
그런데 ftm으로 시작하는 단락이 쉽게 와닿지 않아요ㅠ
(그런데 여긴 이랑 홈페이지와 다른 공간인 것 같네요. 어찌 된 걸까요?^^;;)
안녕하세요^^
루인은 단지 루인의 몸앓이를 말했을 뿐인걸요;;
Ftm부분은 아마 루인이 충분히 쓰지 못한 부족함 때문일 것 같아요.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말씀해 주시면 리플이나 수욜에..^-^;;
(루인으로 꾸려가는 공간이니까 이랑과 전혀 다른 공간인 건 맞는데,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요~~~ :D)
저는 레즈비언 커뮤니티 안에서
자신의 “성향”을 부치/팸으로 말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그런 것이 루인님 표현대로 “젠더환원론적이라 생각했었거든요.헤헤^^
사실 부치-팸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했던 것 같은데,
정확히 어떤 이야기가 됐었는지 모르겠네요@ㅁ@
그만큼 제가 무감각했었나, 또는 저도 그렇게 생각했었나,
그래서 반성했다고 쓴거예욤. 저 위에~^^
아, 그리고! Ftm으로 시작하는 단락에 대한 궁금증은
수요일에 풀어주셔요~^^ (그래주실 수 있다면요..^^)
이렇게 자세히 말씀해 주셔서 고마워요..ㅠ_ㅠ
수요일이 기다려지면서도 살짝 두려워지고 있어요..^0^;;
전에 읽었을때는 무슨 글을 남기고 싶어했을까 떠올려보지만 오래되서 기억이 나지를 않네요. 다만 ‘포비아’는 무섭지하며 했을거라는 정도. ㅜ.ㅡ 부치와 팸의 역할을 이성애의 그것과 같은 거라고 간주할 수 있겠느냐의 부분 말인데요.. 흔히들… 팸투팸, 비투비, 팸부치, 전천후커플.. 뭐 다양하게 이야기를 하고 논란의 대상이 되기도 하고 하잖아요. 그곳에서 말입니다. ㅡㅡ; 부치같은 스타일이 좋아.. 팸이 좋아.. 소프트한게 좋아.. 여성스러운 사람이 좋아.. 이상형을 말할때 많이들 이렇게 얘기하죠. 저도 그런 부류이기도 하구요. 이런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런 부분도 젠더환원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다른 무엇인지?? 궁금… @_@
사실 이 글을 다시 읽고 문제가 되는 부분이 많구나, 했어요. 다만 펨과 부치의 관계를 ‘이성애’의 그것과 같다는 식이 ‘이성애’환원이란 지점만은 유효하다고 느껴요. 이 글을 쓴 이후에 들은 말인데, 부치를 ‘이성애’ “남성”으로 환원한 것이 역사적 맥락을 갖는다는 얘길 들었어요. ‘동성애’관계를 도저히 용납할 수 없으니까 부치는 “남성”이라고 간주한 것이랄까요.(정확하게 이런 식의 얘긴 아니었는데, 자세히 안 떠올라서요ㅠ_ㅠ)
스스로를 부치나 펨이라고 명명하는데, 이런 명명이 문제가 될 것은 없다고 느껴요. 다만, 이런 정체성들을 기존의 ‘이성애’틀로 환원해서 설명하려는 것, 그것이 문제겠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