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캠프에 참가해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느꼈던 건, 트랜스젠더 이슈와 관련한 별개의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기엔 저변이 너무 없다는 점이었다. 일테면 인권일반이나 노동권 등과 관련한 이슈는, 별도의 인권교육이 가능하고 학교 제도에서 실행할 가능성이 있을 정도의 저변이 있긴 하다. 개별 활동가, 각각의 단체들에게 저력이 있는 점과는 무관하지만 어쨌든 “그게 왜 필요해?”라는 답변은 듣지 않을 정도의 저변은 형성되어 있다. 실제 시행하는가의 여부와는 상관없이.
그럼 트랜스젠더 이슈와 관련해선?
특강을 나갈 때마다 느끼는 건, 나의 욕심과 청자들의 바람이 일치하지 않는 걸 많이 느낀다. 나의 경우, 같은 혹은 비슷한 얘길 또 하는 건 재미가 없어 전혀 다른 얘기를 하고 싶은 욕심을 느낄 때가 많다. 그래서 A라는 집단에서 강의를 했으면, B라는 단체에선, A에서 한 내용을 출발점 삼아 얘길 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럴 경우, A는 반응이 괜찮지만 B는 그렇지 않다. 아니 망하기 딱 좋다. 나는 트랜스젠더 이슈를 개개인들의 젠더 경험과 관련한 이슈로 전환하려 하지만, 강의를 듣는 사람들은 여전히 트랜스젠더 이슈를 들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럼 이런 내용을 하면 되겠지만, 이런 강의를 백 번 해서 무엇하랴 싶을 때가 많다. “트랜스젠더란…”과 같은 내용은 강의를 아무리 잘해도 트랜스젠더를 구경거리, 호기심 충족을 위한 대상으로 만들 뿐이다. 그래서 이런 내용을 통해 제기하고 싶은 질문으로 넘어가는 경우가 별로 없다. 아울러 자신의 몸 경험, 성별경험을 질문하는 경우도 별로 없고. 그래서 나의 경우 트랜스젠더를 말하기보다는 성별이분법에 따른 몸 경험과 성별경험을 말하는데 좀 더 초점을 맞추려고 하는데 이 역시 쉽지는 않다. 이해도와 요구가 일치하지 않는 이상, 이런 특강은 망하기 마련.
워크숍에서 나온 이야기, 워크숍에서 만난 사람들이 한 이야기 중엔 “부른다고 다 가지는 말자”는 요지의 말이 있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부르면 어디든 가고 청탁하면 어디든 글을 쓰자는 주의다. 어느 정도 기반과 저변이 있느냐, 없느냐. 여전히 트랜스젠더하면 “하리수”라는 막연한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이 전부인 상황에선, 안 불러주고 관심이 없어서 문제이지 부르는 곳이 어디냐는 중요하지 않은 상황이기도 하다.
트랜스젠더 이슈와 관련한 강의를 초·중·고등학교에서 기본 강의로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까? 아주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걸 워크숍을 통해 깨달았다.
여성(주의)단체들의 경우 학교에 성교육을 나가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물론 성교육을 하는 강사가 별도로 있고 그래서 이상한 소리를 하는 경우도 많지만. 그렇다면 성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들텐데, 최근 한 단체에서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라는 얘길 들었다. 대상은 초등학교 4~5학년. 이 단체의 문제의식은 기존의 성교육 자료집이 가진 한계에서 출발한다. 일테면 “여성성과 남성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문화적으로 요구하고 지속적인 배움을 통한 효과이다”란 식의 내용을 다루는 자료집은 거의 없다고 한다. “여자는 원래 이렇고 남자는 원래 저래”란 식의 내용이 대부분이라, “여자는 이렇고 남자는 저래와 같은 인식은 교육의 효과이다”라는 내용이 있기만 해도 훌륭할 정도라나. 그 단체의 목적은 이런 정도의 인식을 확대하겠다는 게 아니었다.
“여성성-남성성”, “여성의 몸-남성의 몸”이란 이분법에 따른 설명 방식의 한계를 넘어서는 어떤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고 한다. 이 얼마나 매력적인 기획인가. 고정적이지 않은 몸을 얘기하면서도 기존의 폭력을 동시에 얘기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 트랜스젠더 이슈를 녹여낼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이런 고민을 얘기해준 사람에게 너무너무 기대된다고 얘기했다. 그러자 욕심은 많은데 너무 힘들어서 잠수탈 수도 있다는 대답을 하더라는. 흐흐.
너무 힘든 건 이런 아이디어 자체가 아니었다. 어떤 사람에겐 너무 익숙하게 어떤 사람에겐 낯설지만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을 법한 내용이다. 힘든 건, 이 프로그램이 대상으로 하고 있는 연령대가 초등학교 4~5학년 이란 점. 이 나이대의 사람들이 재밌게 느끼면서도 재미 그 이상의 고민을 던질 수 있는 언어는 어떤 것일까? 트랜스젠더 이슈를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에게 얘기를 한다면 어떤 식으로 하면 될까, 하는 고민을 잠시잠깐 했는데, 모르겠더라. -_-;; 마치 미지의 세계처럼 아무 것도 알 수 없는 느낌이었다. 가장 큰 이유는 내가 경험한 초등학교 4~5학년 시절과 지금 초등학교 4~5학년들은 경험하고 있는 문화부터 몸의 변화까지 너무 다르단 점 때문이다. (혹시 이들과 소통할 때 좋을 법한 아이디어가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ㅠ_ㅠ)
아무려나 이 기획에 상당한 기대를 품고 있는데, 트랜스젠더 이슈를 직접 얘기하진 않아도 성교육을 통해 트랜스젠더 이슈, 비이성애 이슈를 제기할 수 있다는 건 너무 큰 깨달음 때문다. 그렇다면 성교육 자료집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관건일 테다.
아동성교육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어느정도 참고사항이 될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혹시 아시는지? 최근 챔프라는 tv채널에서 짱구는못말려스페셜(극장판)을 방영해주고 있습니다. 그중에 “짱구-흑부리마왕의 야망”에서 ftm mtf 남매가 나오는 내용이 있습니다. 꽤 여러번 방송해주더군요. 그 남매의 이름이 “하리용” “하리순”으로 개명되어 방영된 것은 아시는지? 몇번을 들어보아도 이름이 하리용과 하리순이더군요. 척 듣기에도 특정인물이 떠오르는 이름들이지요.
(짱구는 못말려의 극장판들에선 성적소수자를 상당히 희화한 악역들이 많이 나오지만 즐겁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개명에선 차마 웃음조차 안나오더군요.)
저는 얼마전 11살짜리 동생에게 커밍아웃을 했습니다.(어머니만 남았지요. 이제..) 어렵지 않게 가볍게 설명했습니다. 쉽게 수긍하고 형아라고 부르더군요. 또 ‘하리수’가 누구인지, 게이가 무엇인지도 전혀 모르고 있더군요. 제가 그 나이일땐 매일 티비에서 보던 홍석천님이나 하리수님의 데뷔가 있어,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었었지요. 모를래야 모를 수가 없는 일이었습니다. 반면 지금의 초등학교 고학년의 아이들이 접하는 매체엔 성소수자에대한 과장된(포비아적이든, 옹호적이든) 주장이 드문 것 같습니다. (최근은 하리수님의 결혼 정도가 이슈로 떠올랐었군요.) 이 주제에 대해 아는 아이들도 있겠지만, 제 주변의 동생이나 동생 친구들은 그렇더군요.
자극적이지 않은 방법이 좋지 않을까요? 주제를 적나라하게 표현 할수록 옹호와 거부의 간격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너무 감추어도 주제를 전달함에 있어서 효율이 떨어지긴 하지만…
(글 상에서 직접적으로 트랜스젠더 이슈를 얘기하지 않는다는 구절이 있음은 알고 있습니다. 노파심에 드리는 말입니다.) 이 적정선을 잡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 같습니다.
공기 중에 “여성성과 남성성 이분법은 정말 나쁜거야!”를 띄우는 것도 좋지 않다고 여겨집니다. 예로, 제가 처음접한 채식주의자는 동물보호활동에서 였습니다. 식사자리에 동석하게 되었었는데, 그 수가 적지 않은지라 고기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주문할때 은연중에 부담이 되었었습니다. 잔인하게 육식을 하는 사람으로 몰리는 기분이었거든요. 반발심도 생기더군요. ‘아~ 그럼 식물은 생명 아니냐? 니들은 지구상에서 식물을 사라지게 하기 위해서 우적우적 잘도 먹는구나’ 식으로요. 성교육을 받는 아이들 중에선 분명 이분법적인 가정교육을 받고, 그것에 동조하는 가치관을 지닌 아이도 있을 것입니다. 그들의 가치관을 무시해서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다고 생각됩니다.
일전에 여성영화제에서 3xftm에서 질문했던 남성분을 기억하시는지? 충분히 불쾌하게 대꾸할수도 있는 질문임에도 한무지님의 대응은 좋은 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뒤에 바로 조성된 ‘포빅포비아’적인 분위기에, 저는 부담스러웠습니다. 나이도 있으신 분이시고, 다큐멘터리 한편으로 접하지 않던 주제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도 무리지 않습니까. 과연 그때의 그 분위기가 그 분이 좋은 쪽으로 생각하는 방향으로 가는 것에 도움이 되었을지는 의문입니다.
주제가 명확하지 않은 답글이 되었군요. 그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문득 날짜를 보니 벌써 일주일이나 지났긴 한데…)
추-저는 “여성성과 남성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문화적으로 요구하고 지속적인 배움을 통한 효과이다.”라는 것에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참고로 이 ‘회의적이다’는 ‘싫은데 대놓고 말은 못하겠고, 여하튼 반대한다.’가 아닌, 문자 그대로의 회의적인 입장을 의미합니다.
추2-일부 여성단체의 발언을 토대로 추측하건데, (편견이지만) 성교육이 사상교육으로 변질되지는 않았으면하는 바램입니다.
정말 고마운 조언이에요!
자극적이지 않으면서 은근히 스며들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봐야 겠어요. 특히나 찬반이나 선호가 아니면서, 고민할 수 있는 여지를 여는 것이 어려우면서도 반드시 해야할 고민이고요.
지적해주신 것처럼, 사상교육이 아니라 감수성을 키우는 교육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건 언제나 주의해야 할 지점이에요.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