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묵힌 고민을 글로 썼지만 역시나 충분히 풀어낼 수 없었다. 아직 나의 내공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언제나 그 주제로 글을 쓰리라 벼르고 있었고 그 동안 한두 번 관련 글을 쓰기도 했다. 하지만 본격 풀어낸 작업은 이번이 처음인 듯하다. 하지만 부족하다. 턱없이 부족하다. 다시 10년이 지나면 나는 좀 더 잘 쓸 수 있을까? 이번에 털 수 있을 거라고 믿었는데 그렇지 않으니 다시 10년을 기약하는 수밖에.
혐오와 관련한 글이다. 혐오와 관련한 논의가 워낙 많으니 내가 말을 보탠다고 해서 특별히 새로울 것 없다. 나는 언제나 그렇듯 소박하고 자잘하다. 나보다 글 잘 쓰는 사람 많고 관점 좋은 사람 많다. 그러니 굳이 내가 무얼 더 보탤 필요는 없다고 고민한다. 그저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말을 하려고 애쓸 뿐. 내가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지만.
혐오와 관련하여 어떤 사건을 잠시 고민했다. 혐오에 혐오를 돌려주는 것, 혐오에 혐오로 반응하는 것은 어떤 방식일까? 이것은 폭력에 대항 폭력을 행사하는 저항 행위일까? 주인의 도구를 가져와서 주인의 집을 부수려는 행위일까? 되치는 방식은 이항대립 구조를 바꾸는 힘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되치는 행위는 그 과정에서 또 다른 혐오(최초 혐오자, 최초 혐오자를 혐오로 되치는 행위자라는 이 두 개의 항으로 이루어진 구조의 ‘외부’에 있는 다른 누군가를 향한 혐오)를 발생시키지는 않을까? ‘반대’하는 정치학은 저항 정치로서 어떤 부/작용이 생길까? 뭐, 이런 저런 잡다한 고민을 하고 있다. 구체적 사건을 밝히면 이해하기 쉽겠지만 아직 내가 그 사건을 잘 몰라서 단상만 대충 끄적이는 수박에.
나는 이미 꼰대가 된 것일까? ‘에이 아직은 아닐 거야’라는 위안 속에서 이미 꼰대인 건 아닐까? 혹은 너무 많은 것을 몰라서 이런 헛소리를 하는 것일까? 머리가 아프다.
실제 머리가 아픈데, 몸 컨디션이 많이 안 좋은데 고민은 더 머리 아프다. 그래서 좋은 거지. 고민이라도 할 수 있으니 다행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