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8일 일요일, 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 부스 행사 때 퀴어락에서 부스 참가 단체의 기념품을 기증받습니다!
비온뒤무지개재단 부설 한국퀴어아카이브 퀴어락(www.queerarchive.org)은 한국의 퀴어와 관련있는 자료를 수집, 정리, 보존하는 단체입니다. 또한 퀴어의 과거와 현재를 단발적 사건이 아니라 퀴어 역사의 중요한 순간으로 만드는 작업, 즉 퀴어의 역사를 다시 쓰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퀴어락은 해마다 퀴어문화축제가 열리면 축제에서 배포된 포스터, 엑세서리, 스티커, 티셔츠, 배지, 자료집, 엽서, 부채 등을 퀴어문화축제 사무국에서 기증받거나, 퀴어락 운영위원이 직접 수집하거나, 다른 많은 분의 기증을 받아 등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 퀴어 문화 행사의 중요한 순간을 기록으로 남기고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정리, 보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고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퀴어락이 수집한 축제 관련 기록물 대부분이 축제 공식 기념품입니다. 퀴어문화축제는 축제에 참가하고 지지하는 모든 사람이 만드는 행사고, 수많은 단체와 모임이 부스를 열고 다양한 기념품을 나눠주거나 판매하며 부스 행사를 만들어 가는데도요. 부스 참가 단체의 기념품이 퀴어 역사의 중요한 흔적으로 남지 않는 것은 무척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렇다고 퀴어락이 모든 부스에서 기념품을 직접 수집하기엔 부스 행사의 규모가 해마다 커지는 상황이라 퀴어락의 재정 여건으로는 어렵습니다.
부스 행사에 참가하는 각 단체와 모임 역시 경제적 상황이 어렵다는 것을 알지만 그럼에도 부탁드립니다. 각 단체와 모임의 부스 행사에서 나눠주고 판매하는 기념품을 한 세트씩(혹은 그 이상) 퀴어락에 기증해주실 수 있을까요? 그리하여 여러분 단체 및 모임의 소중한 기록을 오래오래 남기고 역사로 만드는데 동참해주실 수 있을까요? 단체와 모임마다 사정과 상황이 다르다는 걸 알지만, 부탁드립니다.
만약 퀴어문화축제와 퀴어의 역사를 풍성하게 만드는데 함께 해주신다면…
퀴어락도 부스행사에 참가하기에 퀴어락 부스에 직접 가져다 주셔도 되고,
미리 저희에게 기증하겠다고 연락을 주시면 저희가 부스에 직접 찾아가거나
축제가 끝나고 난 뒤 저희에게 보내주셔도 됩니다.
많은 단체와 모임의 적극적인 기증 부탁드립니다.
*단체와 모임 만이 아니라 개인 기증도 당일 퀴어락 부스에서 받을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