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미채식 잡담

다소 단순한 작업을 하는 하루여서 종일 유튜브를 틀어놓았다. 그러며 현미와 채식 관련 영상을 여럿 봤다/들었다. 간혹 영상을 보기도 했지만 라디오처럼 소리만 흘리듯 들었다.

그 과정에서 목숨걸고 현미채식하라는 그 의사의 영상도 여럿 들었다/보았다. 오오, 현미, 오오, 현미! 물론 현미과 관련한 설명은 다른 많은 곡물과 채소를 툭하면 슈퍼푸드라고 부르고 효능 설명은 마치 만병통치약 수준으로 설명하는 것을 닮은 것도 같았다. (동시에 곡물의 효능을 읽고 있으면 지금 한국의 건강 관심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다이어트, 고혈압, 당뇨, 피부, 아토피… 이런 곳에만 효과가 있겠느냐만 주로 이와 관련한 효능을 말한다는 점은 이것이 지금의 관심사란 뜻이다.) 그 현미를 중심으로 한 현미채식을 먹은 고혈압진단인, 실험 참가자 모두 고혈압과 당뇨 혈당이 이른바 정상치 수준에서 관리가 되었다. 완치인지 뭔지는 모르겠지만 암튼 약으로도 제대로 관리가 어려웠는데 현미채식을 하니 차도가 있더라고. 뿐만 아니라 현미채식으로 하루 세 끼를 먹으니 살이 계속해서 빠지면서 몸이 가벼워진다고 했다.

약을 버리고 현미채식으로 (고)혈압을 관리하는 그 의사가 요구하는 식단은 고기, 생선, 달걀, 우유, 쌀, 보리(도정 때문인 듯하다, 현미처럼 통보리면 괜찮을 듯), 달콤한 것, 술, 담배, 커피 등을 완전히 끊으라고 요구한다. 줄이는 게 아니라고 끊으라고 요구한다. 그리고 현미와 찰현미를 반반 섞은 밥에 채식으로 식단을 꾸리라고 한다. 그 식단을 보며 나는 못 하겠다.

이미 현미(5분도로 추정)를 중심으로 밥을 먹고 있고 앞으론 1분도 현미를 먹을 예정이며 비건으로 살고 있는데 현미채식을 못 하겠다고? 응, 못 하겠다. 정크비건에 꿀비건인 나는, 채식라면을 비롯한 면 음식을 정말 사랑하는 나는 현미채식 못 하겠더라. 초콜릿을 좋아하고 가끔씩 단 게 엄청 땡기는 나는 그거 못 하겠더라.

그래서 현미채식 실험에 참가한 이들이 대단하다고 느꼈고 참가자 중 한 명이 중간에 아이스크림을 먹었는데 그 마음 어쩐지 알 것 같았다. 호호.

영상을 여럿 들으며 내가 비염이 그나마 지금 수준에서 관리기 되는 건 채식 때문은 맞는 듯도 하다. 라면을 비롯해 국수 등에서 벗어나면 더 좋아지겠지만… 라면은 진리지.

4 thoughts on “현미채식 잡담

  1. Anon: 젠더퀴어, 바이젠더, 에이젠더, 트라이젠더, 뉴트로이스, 팬젠더, 젠더플루이드, 범성애, 다성애 등등 이런 개념들이 필요해요? (욕 먹을 각오)

    H: 이성애규범성(heteronormativity)과 공모하는 부분이 있지 않냐면 그런 부분이 있지요.

    Me: 젠더퀴어 같은 개념들은 오히려 경계를 허무는 쪽의 개념 아닌가요?

    H: 그럴 수도 있었겠죠. 중요한 건 어떤 개념이 단독으로 어떻게 정의되느냐가 아니라 어떠한 문화적 가정과 연결되어 배치되느냐지요.

    Me: 젠더퀴어가 어떠한 문화적 가정과 연결되어서 배치되어 있나 여쭤봐도 될까요?
    혹은 젠더퀴어를 다루고 있는 자료를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흠..”Introduction: Antinormativity’s Queer Conventions,” differences 26.1 (2015)에서 16페이지를 읽어보세요. 짧게 답변하기엔 어려운 문제라서.

    아무튼 아주 짧게 말하면 젠더퀴어로 자신을 ‘정의’하고 그것에 대한 ‘선택의 자유’, +취존과 같은 논리와 문화적 가정을 참고함으로써,
    1) 정체성 정치라는 기존의 구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경향이 있고,
    2) 이는 에이전시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작용하기에 이에 대한 주디스 버틀러의 비판(젠더트러블)이 그대로 적용될 수 있겠지요.

    —————-

    이런 대화를 했는데, 음 이해가 잘 안되서 루인님의 도움을 청하러 왔어요ㅠㅠ (아무래도 제가 지식이 딸리다 보니..) 위 대화에서 나온 비판은 어떤 라벨링에도 다 적용될 수 있는 비판아닌가요? 젠더퀴어 뿐만 아니라 레즈비언, 게이, 시스젠더…

    1. 부족하지만 답변은 새 블로깅으로..
      급하게 쓰다보니 내용이 부족한데 다음에 더 보충할게요. ㅠㅠㅠ

  2. 맨날 현미만 먹어야 하면 지겨워서 어떻게 먹고 살아요~ 국수랑 빵도 맛있고 가끔 단것도 먹으면 좋고 식당에서 밥 먹으면 흰밥도 먹게 되는거고 그렇죠 뭐ㅋㅋ

    1. 그쵸? 흐흐흐 하루 한두 끼는 몰라도 정말 계속해서 현미만 먹어야 한다면 지겹겠다 싶어요. 라면도 먹어주고 해야… 흐흐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