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혜님과 먼쓸리퀴어라는 프로젝트를 합니다. 운좋게도 다음세대재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 작업을 광주 이서점과 소년의서에서 진행합니다.
신청링크 :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mocQkAME60FjO9Eah95oeZg1xUyiK1rhVaBEMgUSqqTlr_g/viewform
🕊️ 먼쓸리퀴어 (구자혜·루인)
한 달에 한 번, 젠더와 섹슈얼리티의 다양성을 수행하고 기록한다. 퀴어와 젠더를 둘러싼 상상력을 확장하고자 한다. 희곡을 쓰고 연극을 연출하는 구자혜와 트랜스/젠더/퀴어연구소에서 공부 노동을 하고 한국퀴어아카이브 퀴어락에서 기록 일을 하고 있는 루인이 함께 한다. 먼쓸리퀴어의 2026년 상반기 행사는 다음세대재단과 함께 하고 있다.
🐕 퀴어, 다종정의, 젠더정의 이야기
본 프로그램은 구자혜의 희곡을 바탕으로 구자혜와 루인만의 이야기가 아닌 관객의 이야기를 엮어내는 대화 퍼포먼스이며, 연극무대가 아닌 형태로 전개하는 일종의 ‘말 뿐인 연극’이 될 것입니다.
① 희곡 『그로토프스키 트레이닝』 편 | 이것은 서점이 아니다 | 낮 3시
연극 <그로토프스키 트레이닝>은 2017년 초연 당시 개의 죽음을 다룬 이야기였지만, 2023년 재연에서 퀴어와 개의 죽음을 다룬 이야기로 재해석되었습니다. 해석의 주체는 누구였을까요. 개의 죽음에서, 개의 죽음과 퀴어의 죽음으로 해석이 전환하는 이 작품은 모든 등장인물이 개이지만 그 사실이 관객에게 전달되는데 종종 ‘실패’하고 개는 자주 인간으로 독해되었죠. 또 개의 이름이나 존재는 자주 퀴어로 혹은 퀴어함으로 독해되고요. 누가 독해했을까요.
이것은서점이아니다에서 열리는 본 행사는 단행본으로도 출간된 희곡 <그로토프스키 트레이닝>을 통해 개의 죽음이 퀴어와 개의 죽음으로 재번역/재해석되는 과정에서 퀴어 존재와 다종 정의가 연결되는 지점과 관련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연극의 내용에서 출발하는 대화는 퀴어함, 퀴어 존재를 포착하는 방법, 그리고 희곡의 내용 변화 없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해석이 달라지고 개와 퀴어, 비인간동물과 인간동물 사이의 관계가 허물어지는 과정을 둘러싼 고민을 이야기합니다.
행사에 참가하는 구자혜는 이 작품을 쓰고 또 연출을 하며 해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변화와 고민의 깊이를 축적했고, 루인은 2023년 공연의 해제 원고를 쓴바 있습니다. 둘이 주로 이야기를 진행하겠지만 언제든 관객의 질문과 의견이 함께하는 행사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렇기에 『그로토프스키 트레이닝』은 행사 전에 미리 읽어와도 좋고, 행사장에서 책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 행사는 해당 희곡을 ‘통하고 건너뛰며 이야기’하는 자리이고, 그러니 그저 주제에 관심만 있어도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② 희곡 『로드킬 인 더 씨어터』 편 | 소년의서 | 저녁 7시 30분
연극 <로드킬 인 더 씨어터>는 2021년 명동예술극장에서 상연했고 제목처럼 로드킬이 주요 소재입니다. 이 작품에는 인간동물도 등장하지만 많은 비인간동물이 등장하는데 고라니, 비둘기, 원숭이, 개 등 다양한 비인간동물이 등장하고 죽습니다. 그들은 로드킬로 죽기도 하지만, 화염으로 죽고, 영영 돌아오지 못할 것을 알면서도 우주선을 타길 선택하고 죽습니다. 인간동물의 행사를 위해, 과학적 진보라는 명목으로, 혹은 유희를 위해 비인간동물은 죽음을 맞이하고 이 희곡은 바로 그 죽음을 인간동물이 마주하길 요청합니다. 혹은 인간동물과 마주친 비인간동물은 죽는다는 사실을 관객이 목도하길 요청합니다.
소년의서에서 열리는 본 행사는 단행본으로도 출간된 희곡 <로드킬 인 더 씨어터>를 통해 인간동물과 비인간동물 ‘사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 작품에서 등장하는 무수한 동물/인물을 관객이 좀 더 수월하게 접근하기 위해, 희곡 내용을 설명하는데서 출발하는 이 행사는 인간동물과 비인간동물이 마주하는 방식을 다루려고 합니다. 그리고 바로 이 마주침을 통해 퀴어 정의로 확장하는 작업을 시도하는 동시에 타자의 고통에 다가가지만 대리하지 않는 태도를 모색합니다.
구자혜는 이 작품을 쓰고 연출했으며, 루인은 이 작품의 독자입니다. 둘이 주로 이야기를 진행하겠지만 언제든 관객의 질문과 의견이 함께하는 행사를 만들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이 행사는 해당 희곡을 ‘통하고 건너뛰며 희곡을 함께 소리내어 읽고 이야기’합니다. 번갈아가며 낭독하기에,『로드킬 인 더 씨어터』를 미리 읽어오셔도 좋고 행사장에서 구매하실 수도 있습니다. 희곡 낭독을 좋아하거나 해당 주제에 그저 관심만 있어도 부담 없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 신청 안내 ]
⚬ 일시 및 장소: 2026년 1월 17일 (토)
– 낮 3시 | 이것은 서점이 아니다 (광주 동구 충장로22번길 8-12, 1층)
– 저녁 7시 30분 | 소년의서 (광주 동구 충장로46번길 8, 1층(영화가흐르는골목))
⚬ 티켓: 회차 당 1만 원
⚬ 입금 계좌: 우리은행 1005-803-277128 소년의서 ㅇㅇㅈ
⚬ 신청 방법: 참여비 입금 후 신청서 제출
[ 예약 전 확인사항 ]
① 위 계좌로 입금 후 신청서 양식을 제출해 주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각 서점에서 안내 문자를 보내드립니다.
② 취소·환불은 행사 3일 전까지 가능합니다.
③ 좌석은 비지정석이며 행사 시작 30분 전부터 방문 선착순으로 입장합니다.
④ 티켓 문의: 0507-1359-2625 소년의서 주최, 주관 | 먼쓸리퀴어 협력 | 이것은 서점이 아니다, 소년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