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2006.10.01.일. 아트레온 6회 21:25, 2관 3층 D-17
극장에서 걸어 나오며, 루인이 영화평론가가 아니라는 사실에 다행이라고 느꼈다. 종종 영화를 읽고난 후, 분석 같은 거 하지 않고 그냥 “재밌었다” 혹은 “별로였다” 정도의 간단한 언급만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느낄 때가 있는데, 이 영화가 그렇다.
이 영화는 슬프긴 하지만 [각설탕]만큼 울 정도는 아니었다. 마지막 장면이 아니라면 딱히 울리려고 작정한 영화도 아닌 듯 하고. 뭐랄까, 뭔가 조금은 부족한 느낌이랄까. 그래도, 뭐, 나쁘진 않다. (이 영화는 상당히 ‘착하게’ 만들었고 그래서 읽기에 따라선 할 얘기가 상당히 많기도 하다.)
사실, 이 영화는 루인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 낼만한 영화였다. 열광적인 반응을 끌어낼 뻔 했다. 일테면 유정(이나영 분)이란 캐릭터는 루인이 이입하기 제격인 인물. 자살미수, 주변에 무감, 가족과의 불화 혹은 (무)관심 등등의 모습들에서 곧장 빠져들 뻔 했다. 그럼에도 자꾸만 밀어내는 무언가가 있었는데, 그건 유정의 계급적 위치 때문이었다. 일테면 비록 교수(강사?)라곤 하지만 굳이 직업이 없어도 “엄마”의 재산을 통해 먹고살 수 있는 상태, 화가 나면 다른 사람의 새로 산 수입차를 부숴도 되는 지위. 이런 모습들은, “이런 모습에도 불구하고”가 아니라 “이런 모습들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게 했다. 영화에선 계급적 지위 차이에 상관없이 아픔은 공유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글쎄다. 불가능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그것에 감응하는 맥락이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에서 “글쎄”다.
그나저나 영화는 전체적으로 예쁘다. 화면을 잘 잡았고 종종 정말 멋진 장면들이 많다. 일테면 면회소에서 카메라는 유정만을 잡는데, 투명유리벽에 윤수(강동원 분)의 모습이 비춰서 서로가 마주보고 있음에도, 마치 서로 다른 자리에 있고 그래서 서로를 떠올리면서 예기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준다. 이런 장면이 멋진 건 나중에, 케이크 사진과 겹치면서 더욱 아프게 남는다. 그리고 막연히 “인기 있는 청춘스타”라고 여겼는데, 강동원과 이나영 의외로 연기가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