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격자] 2008.02.29.금 20:30 아트레온 1관 지하 3층 J-17
01
공포를 조성하는 방법 중에 가장 효과적인 건, 아마도 이유 없음일 테다.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파악할 수 없을 때, 그래서 다음 행동을 파악할 수 없고 어떤 식으로 반응할지 알 수 없을 때, 가장 무서울 테다. 근대가 인간을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존재라고 얘기하며, 살인과 같은 행동은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이라고 얘기하는 경향이 있다. 재밌는 건, 살인범을 잡았을 때 가장 먼저 알기를 바라는 건, “왜” 그런 행동을 했는가 하는 이유 혹은 목적이다. 어떤 근거로 그런 행동을 했는가? 즉 살인과 같은 행동을 합리적인 판단과 목적에 근거한 행동으로 해석하려 한다. 하지만 살인은 언제나 비합리적이고 비이성적인 행동으로 간주된다. 이 아이러니. 이런 ‘아이러니’는 합리성이나 이성이 허구라는 걸 알려주는 지표가 아닐는지. 그러니 이건 아이러니가 아니라 합리성과 이성에의 강박이 빚어낸 효과인지도 모른다.
영화에서도 마찬가지다. 범인이 자신의 범행을 진술하는 장면은 나오지만,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설명하는 장면은 안 나온다. 진술서를 작성한 형사는 범행동기를 비워두고, 상관은 이유를 만들어서라도 채우라고 답한다. 심리학자(?) 혹은 정신분석학자로 여겨지는 사람은, 범인의 심리를 자극하지만, 이것이 “범행동기”라고 단언할 수도 없다. 애당초 범행동기 혹은 이유나 목적은 사후에 만들어 낸 것이지, 사건 이전부터 존재했던 건 아니다.
02
작년에 읽은 영화, [디센트]는 두고두고 무서울 영화지만, 그 영화가 내가 살아가는 구체적이 장소에서 발생할 가능성은 드물다. 이 영화는 동굴이라는 밀폐된 장소의 특징을 한껏 살리고 있는데, 나의 성격상 동굴이나 등반을 할 가능성은 드물기 때문이다. 하지만 행여 동굴탐사를 한다거나 산행을 하는 과정에 동굴 입구를 만난다면, 영화 [디센트]가 떠오를 가능성은 크다.
[추격자]를 읽을까 말까를 한참 고민했다. 첨엔 잘 만든 영화 정도의 정보만 있었는데, 유영철 사건을 소재로 삼고 있다는 얘기를 전해 듣고, 이 영화를 읽을 가능성은 없겠구나, 했다.
영화와는 달리, 이 사건이 실제 발생한 공간엔 노고산동도 있다. 노고산동이면 이전에 살았던 집과도, 지금 살고 있는 집과도 가까운 동네. 상당히 자주 지나가는 동네이기도 하다. 어쩌자고 영화에선 사건에서 직접 언급하지 않는 동네를 배경으로 삼는데 그곳이 망원동이다. 오오, 망원동은 지렁이 활동가들 몇 명이 살고 있는 동네 언저리며 지렁이 회의를 하러 가는 곳이기도 하다. 영화엔 나오는 마을버스 9번은 망원동에 갈 때마다 이용하고. 물론 이런 일치가 사건을, 공간을 이질적인 것으로 만드는 건 아니다. 따지고 보면 지금 살고 있는 모든 공간이 범죄나 폭력이 일상적으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사건의 공간과 동일하다는 이유로 두려움을 느끼는 건 특정한 폭력만을 부각하고 다른 폭력을 은폐하는 효과를 낳을 수 있다. 그럼에도 이런 일치가 아무렇지 않은 건 아니다.
(이 영화를 읽은 영화관, 아트레온 역시 노고산동 근처다. 아마, 아트레온 앞의 대로를 건너면 노고산동이라지.)
영화와 사건 속의 공간들은 나와 무관한 곳에서 발생하는 일이 아니라 지금 내가 일상을 살아가는 바로 그 공간에서 발생한 일이란 점에서, 이 영화를 읽으러 극장에 갈까 말까 하는 고민을 참 많이 했다.
03
이 영화의 감독은, 어떤 식으로 촬영할 때 공포를 조성할 수 있는지를 참 잘 안다고 느꼈다. 동시에 공포와 폭력을 어떻게 하면 미학으로 꾸밀 수 있는지도. 그래서 고민이었다. 한 편의 영화로는 무척 잘 만들었지만, 이 과정에서 구체적으로 경험하는 피해경험자들을 대상으로 간주하고 있었다. 이런 태도를 피하려는 노력이 없는 건 아니지만…. 이 사이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다른 한 편, 검사가 증거불충분을 이유로 풀어주는 장면은, 좀 진부했다. 이런 상황 자체가 상당히 논쟁적일뿐더러, 좀 다른 이유로 풀어주거나 실제 사건처럼 탈출하는 게 더 낫지 않았을까?
은지(김유정 분)의 연기가 인상적이었다. 특히 비 오는 차 안에서 우는 장면.
하지만 이 영화를 누군가에게 권하고 싶지는 않다. 잔상이 강하게 남아서 잠들려고 눈을 감을 때마다 떠오르는 장면들이 있어서. 일테면 죽은 자의 얼굴.
무서운 잔상의 후유증이 꽤 있어서 저도 막 영화 속 옥의 티를 찾아내며 구시렁거리는 것으로 무마시켰다니깐요-_-;;
그러게요. 그렇지 않으면 잔상을 떨치지 않을 수 없을 거 같아요.
결국 보셨군요! ㅎㅎ
한국의 공포(스릴러 등)영화는 배경이 익숙하고 한국사람들 나오니까 무섭지만, 그에 비해 외국 영화는 말 그대로 영화로 받아들여져요.
흐흐. 정말 그런 게 있어요.
직접 경험하는 공간에서 일어난 일을 다루면, 그 일이 너무 생생하게 느껴질 때가 너무 많아요. ㅠ
저도 얼마전에 영화봣어요.
얼른 리뷰를 써야되는데…(발동동)
실제 촬영한 동네는 망원동이 아니라,
아현동이라고 들었어요.
푸핫. 실제 사건이 일어난 동네와 영화 속에서 바뀐 지명과 실제 촬영한 장소가 다 다르다니 웬지 웃겨요. 흐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