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과 LGBT/퀴어 관련 이야기를 들었다.
일본 동해 대지진이 발생하고 쓰나미가 몰려오면서 인근에 살던 많은 사람의 일상이 파괴되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겹치면서 해당 지역은 위험지구로 바뀌었다. 거주민은 대피소로 피신했다. 일본의 대피소 시설은 한국 세월호 참사 때의 그것과 비교되면서 마치 그나마 괜찮은 곳으로 묘사된다.
그런데 정말 대피소는 괜찮은 것일까?
트랜스젠더퀴어는 그 상황이 여러가지로 더 힘들었다고 한다. 일부는 호르몬이 필요했지만 재난 구호품에 호르몬은 없었다. 신청한다고 받아들여질리 만무했다. 아울러 남녀로 나뉜 공간에서 지내야 하는데 이것 자체를 받아들이기 힘든 이들도 많았다. 여러 가지로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대피소에 가지 않고 위험지구에 위치한 자신의 집에 머물기로 한 이들도 많았다고 한다.
(추가로 찾으니, 대피소에 간 트랜스젠더퀴어 중 어떤 트랜스여성은 샤워시설 사용을 금지당했다고 한다. 어떤 트랜스젠더는 대피소 자원활동가에게 변태라는 욕설을 들었다고 한다. 일본이 아닌 다른 나라의 경우, 아이, 노인, 여성 순서로 구호품과 음식을 지급했는데 이로 인해 게이커플은 더 큰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다른 여러 이유로 적잖은/많은 LGBT/퀴어가 대피소에 가길 거부하고 자신의 집에 머물렀다고 한다.
해당지역에 머물고 있던 미/등록 이주민의 경우 그 피해를 가늠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했다고 한다.
대피소는 정말 대피하는 곳일까? 질문하지 않을 수 없다. 재난 상황은 LGBT/퀴어를 비롯한 사회적 약자에게 어떤 사건일까? 재난 상황은 무엇을 비가시화할까? 재난 상황에서 LGBT/퀴어, 장애인, 미/등록이주민 등은 어떤 대책이 있을까? 실제 지난 6월 한국에 메르스가 발생했을 때 모든 예방 홍보문이 한국어로 작성되면서 한국에 거주하는 미/등록이주민은 관련 내용을 알 수 없었다.
그리고… 일본에선 지금도 방송에서 대지진 및 쓰나미 관련 영상을 내보낼 때면 미리 경고 자막을 보낸다고 한다. 사람들에겐 여전히 연재의 일이다. 어떻게 그 사건이 쉽게 잊히고 또 치유될까.
그런데 한국에선 농담으로, 어떤 감정을 표현하며 “안구에 쓰나미가 몰려온다”란 말을 쓴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타인의 재난을 은유와, 유희로 사용하고 있다. 정말 잔인하지 않은가? 누군가 한국의 역사적 상황을 농담으로, 유희를 위한 농담으로 사용한다면 한국인은 난리를 칠 것이다. 하지만 타인의 고통은 유희를 위한 은유로 곧잘 사용한다. 늘 한국의 정치인이 정치를 제대로 못 해서 지금 삶이 어렵다고 말하지만 정말 그것이 문제일까? 어떤 대의를 위해 은유를 쓰는 잔혹한 태도 자체를 살펴야 하지 않을까? (매우 진부한 말이지만…) 그러고 보면 트위터 페미니스트를 자처한 누군가는 내게 나와 그의 관계를 비유하며 색맹을 예시한 적 있다.
일본 상황과 관련한 내용은 이영 감독님께 들었다. 11월 말에 서울독립영화제에서 다시 상영할 예정이라고 한다. 꼭 보시기를!